본문 바로가기

그림책읽기

행복한 우리가족

반응형

​행복한 우리가족, 한성옥 지음 (문학동네)

한성옥 작가의 '행복한 우리가족'은 한 어린이가 부모님과 나들이 간 이야기를 그림일기 형식으로 쓴 그림책이다.

이 책은 아이가 부모와 미술관을 오고가면서 즐겁게 보낸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그런데 그림들은 하나같이 시민의식 없는 아이와 부모님의 모습으로 채워져 있다. ​

마트에서 얌채처럼 줄을 서거나 음식물 반입이 금지된 잔디밭에서 식사하는 풍경은 시민의식이 결여된 행동일 뿐, 위험하지는 않다.

그런데 엘리베이터를 발로 멈춰놓거나 유턴이 금지된 곳에서 유턴을 하는 등의 행동은 너무 위험스러워 보인다.

​아이들은 전시장에서도 출입금지선을 넘어가서 작품을 만지고 공연장에서는 공연 도중에 떠들기도 한다.

이처럼 그림책의 그림들은 거의 다 시민의식이 부족한 행동을 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고학년 어린이라면, 단번에 이 그림책이 하는 문제제기를 눈치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저학년 아이라면, 금방 알아내기 힘들어서 지도가 필요해 보인다.

어른의 가이드가 곁들여진다면, 어렵지 않게 문제점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저학년뿐만 아니라 고학년 어린이에게도 권하고 싶다.

어린이 단계에서 시민의식에 대해 고민해 볼 기회가 될 것이다.

우리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점만이라도 잘 지킨다면, 훨씬 교양있는 시민이 될 것 같다.

나만, 우리가족만 행복하면 된다는 이기심이 공중도덕을 무시하는 행동까지 이어지는 걸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잘 표현했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으면서 한장한장의 그림 속에서 문제가 있는 행동들을  스스로 찾아보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물어보고 그에 대한 아이의 의견을 꼼꼼하게 들어주면 더 좋겠다.

그 문제점을 잘 대답하지 못할 때, 어른들이 설명을 해준다면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