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책읽기

다비드 칼리의 '사랑의 모양'

반응형

다비드 칼리 글, 모니카 바렌고 그림, 정원정 박서영 옮김, '사랑의 모양'(오후의 소묘) 

'사랑의 모양'은 사랑에 관한 그림책이다.

정성을 들여 가꾸고 돌보고 애정하는 것이 자기의 노력과 관계없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

우리에게 '사랑이란 뭘까?' 질문한다.

나는 모르겠다.

이 책은 사랑은 자기 의지와 관계없다고, 노력과도 관계없다고 말하는 것 같은데...

나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

사랑은 떠나가도 그 자체로 아름다운 거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것은 더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읽을 때도 읽은 뒤에도 나는 슬픈 마음이었다.

내가 더 살아봐야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아버지가 30년 전에 해주신 말씀이, 20년이 더 지난 뒤에야 비로소 이해가 되었던 것처럼 이 책의 메시지를 가슴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가 더 나이가 들어야 할 지도 모르겠다.

아니, 어쩜 사는 동안 이해하지 못하고 죽을지도 모른다.

그럴지언정 '사랑의 모양'은 아름다운 이야기이다.

오랜만에 시간을 들여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그림책을 읽었다.

그리고 먼 시절, 아픈 사랑을 떠올리기도 했다.

무엇보다 '사랑의 모양', '모니카 바렌고'의 그림이 너무 아름답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