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책읽기

마고할미

반응형

백남원 그림, 최은규 글, 마고할미 (씽크하우스)

'마고할미' 그림책은 우리나라 창조신화의 하나인 마고할미에 관한 이야기이다.

나는 이 그림책의 그림이 맘에 든다.

여성의 몸에 대한 혐오가 없어 보이는 풍만하고 아름다운 여성이 마고할미로 표현되어 있다. 

벌거벗은 여성의 몸이 에로틱하지 않고 아름답게 표현된 것이 무척이나 맘에 들었다.

그래서 이 그림책은 보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림책 뒤에는 자료가 덧붙여 있는데, 나는 이 정보성 글도 맘에 든다.

그것을 통해, 마고할미가 각 자방마다 다르게 표현된다는 사실도 알았다.

제주도에서는 선문대 할망, 경기도 양주에서는 노고 할미, 강원도 삼척에서는 서구 할미로 불린다고 한다.

그러고 보면, 나는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설은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

이런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좀더 우리 문화를 잘 알게 되면 좋겠다. 

반응형